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의밥상보면서 공부하기 : )/여름

한국인의밥상 125회 :: 아버지와 밴댕이

by 한밥러버 2023. 3. 3.
728x90
반응형

*글 : KBS 한국인의 밥상 참조.

*사진 : KBS 한국인의 밥상 출처.

작지만 속이 꽉찬 밴댕이는 아버지의 마음 속처럼 훨씬 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바다와 함께 살아온 아버지. 여름이 시작된 지금 아버지 옆에는 밴댕이가 있습니다.

 

*강화도

6월로 접어들면 강화도 앞바다는 남해에서 올라오는 밴댕이 잡는데 분주합니다.

강화도에 모래 갯벌이 있어서 밴댕이가 산란하기 제일 좋은 곳입니다. 많을 때는 10kg정도고 보통 2~3kg 잡는다고 합니다. 밴댕이는 성질이 더러워서 푸덕거리면 죽는다고 합니다. 하루 2번 조업을 합니다.

밴댕이깨나리조림은 냄비에 김치를 깔고 밴댕이, 깨나리를 올리고 간장, , 고춧가루 등을 넣은 양념을 뿌리고 물을 자작하게 넣고 파, 양파 등 야채를 올려 끊입니다.

젓국갈비는 무를 나박하게 썰고 양파, 고추, 파 등을 냄비에 깔고 갈비를 올린 뒤 새우젓을 넣고 두부를 올리고 물을 부운 다음에 끊입니다.

숭어어란 6월 산란기 때 숭어를 잡아 말린 뒤 얇게 썰어서 먹습니다.

 

*강화군 삼산면 내음리

밴댕이 순무 석박지는 순무를 깍아 깨끗이 씻고 넙적하게 썹니다. 밴댕이 젓갈을 물에 씻습니다. , 고들빼기, 밴댕이 젓갈, 고들빼기천연조미료, 다진마늘, 고춧가루 등을 넣고 비벼 바로 먹습니다.

+순무는 저장성이 좋아서 잘 보관하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솥에 불린 쌀을 붓고 밥을 짓습니다. 그리고 그릇에 달걀, , 고추 등을 넣은 뒤 새우젓으로 간을 합니다. 그리고 잘 저어 물을 넣고 밥을 짓는 솥에 넣고 찝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밴댕이도 그릇에 담아 밥 위에 올려 찝니다.

밴댕이구이는 밴댕이에 소금을 쳐서 석쇠에 올려 노릇하게 숯 위에서 굽습니다.

밴댕이 회무침은 밴댕이는 양옆으로 두 면으로 회를 뜨고 상추, 고추 등 야채와 양파식초, 다진마늘, 초고추장을 넣고 비빕니다.

 

*강화군 서도면 볼음도리

모네기 철이 한참입니다. 우렁이쌀로 유명한 동네입니다.

밴댕이 비빔밥은 밴댕이 회를 채썰고 당근, 오이, 상추 등 야채와 함께 초고추장에 비벼먹습니다.

나무로 울타리를 치고 그물을 걸어놓고 물이 빠지면 경운기를 타고 나와서 물고기를 건져 올립니다. 명어, 황복, 밴댕이 등이 잡힙니다.

밴댕이양파쌈은 밴댕이를 머리, 내장, 지느러미 등은 손질하고 양옆 두 장 회를 뜹니다. 소금물에 담가두면 살이 더 탱탱해집니다. 양파는 얇게 채썰고 고춧가루, 깨를 넣고 섞습니다. 그 다음 쌈을 싸서 먹습니다.

다진밴댕이회는 회을 뜨고 남은 뼈를 곱게 다져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습니다. 그리고 다진 뼈는 찜이나 국에 넣으면 고소한 맛을 더해 준다고 합니다.

 

밴댕이는 단백질이 굉장히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도 아주 풍부합니다. 그래서 이 불포화지방산이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고 단백질은 우리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또 이 밴댕이에는 뼈 채먹기 때문에 칼슘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밴댕이 매운탕은 물에 고추가루, 무 등을 넣고 육수를 끊인 다음 손질한 밴댕이를 넣고 파, 양파 등을 넣고 끊입니다.

 

*강화군 화도면 내리

우리나라 약쑥 생산량의 90%가 강화도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염분이 섞힌 바람과 안개를 머금고 자라납니다.

밴댕이약쑥완자탕은 밴댕이를 손질하고 절구에 넣어 찧습니다. 당근, , 고추 등을 다져서 섞은 뒤에 둥근게 빚어서 빨간 육수에 넣어 끊입니다. 그리고 약쑥을 살짝 데쳐서 넣어서 한소끔 끊입니다.

속대지짐은 절인 배추 속을 김장양념을 섞은 뒤에 냄비에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붓고  물렁물렁하게 될 때까지 푹 지져줍니다.

약쑥송편은 약쑥을 넣어 반죽을 하고 검은콩을 속에 넣어 찝니다.

 

*강화도 교동면 대룡시장

교동냉면은 황해도식으로 만든 냉면은 여름철 별미로 먹습니다.

밴댕이 구이는 석쇠에 올려 굵은 소금을 살짝쳐서 굽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