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육식의종말 인용, 참조
※내가 읽는 책들을 정리하여 정보를 쉽게 찾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22. 소 떼의 천국
: 현재 전세계적으로 10억 마리 이상의 소가 있다. 그 소들은 6개의 대륙에서 방목되고 있다. 지구 대륙의 1/4은 소와 다른 가축들의 방목지로 사용되고 있다. (p.185)
: 중앙 및 남북 아메리카에서만 전세게 쇠고기의 43%가 생산되고 있다. 미국은 주요 쇠고기 생산국가로 세계 생산량의 22%를 책임진다. 소련은 전세계 쇠고기의 18%를 생산하며, 그 뒤를 이어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이 각각 약 5%의 쇠고기 생산량을 담당한다. 서구 유럽의 모든 국가들은 총 17%에 달하는 야으이 쇠고기를 생산한다. (p.186)
: 현재 미국인들은 전세계 쇠고기 생산량의 23%에 달하는 양을 소비하고 있다. (p.186)
: 1970년 대에 OECD의 20개 회원국들은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육류의 섭취로 인한 칼로리 비율이 35~40%로 증가했다. (p.188)
: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쇠고기 소비는 부와 지위를 드러내주는 특권의 한 가지 형태이다. (p.188)
: 범지국적 식량 전쟁과 식량 전쟁과 식단 정치에서 국제 쇠고기 클럽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닥칠 인류 생종의 문제를 설명하는 데 필수적이다. (p.189)
23. 맬더스와 육식
: 인구 증가와 가용 경작지의 관게에 대한 그의 섬뜩한 예측은 ‘음울한 학문’이라는 새로운 경제학의 탄생을 거들었다. ··· 이 영국의 경제학자는 만약 인구 증가를 그대로 방관만 한다면,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반해 경작지는 고작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인구의 증가는 토양 침식, 천연자원 고갈, 기근, 역병 등을 유발하며 끊임없이 지구의 부양능력을 손상시킬 것이다. (p.190)
: 물론 인류는 적어도 한동안은 이러한 멜더스의 예언을 피해갔다. 신세계의 방대한 경작지와 방목지, 처음에는 사육 수단이 개선되고 뒤이어 기계 기술이 발전했으며, 마지막으로 화학 분야가 발전하면서 이룩한 새로운 농업 기술의 혁신은 심판의 날을 뒤로 늦추었다. (p.191)
: 1980년대 농업 위기에는 수많은 환경요소들 ··· 토양침식, 삼림감소, 목초지 파괴, 사막의 팽창, 산성비, 성층권 오존층 감소, 온실 가스 축적, 대기 오염 및 생태계 다양성의 상실 등이 포함 된다. (p.191)
: 소의 사료 단백질 전환율은 고장 6%에 불과 하다. ··· 사육장에서 도살된 때 쯤이면, 그 소는 2,700파운드의 고물을 소비한 상태이며 무게는 대락 1,050파운드 정도 나가게 된다. ···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1억 5,700만 톤에 달하는 곡물과 콩류, 야채 단백질이 사람들이 1년 동안 소비할 동물성 단백질 2,800만 톤을 생산할 목적으로 가축을 사육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p.195)
: 곡물재배에 사용되는 1에이커 토지는 육류 생산에 사용되는 1에이커의 토지보다 5배 많은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다. (p.196)
: 현재 수 백만 에이커에 달하는 제3세게 토지가 오로지 유럽의 가축 사육에 필요한 사료를 재배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p.198)
24. 지방의 사회학
: 많은 사람들이 곡물 사료로 사육한 쇠고기 클럽의 회원이 되면서 그들은 단백질 사다리의 각 층에 집중되어 있던 지방을 자신들의 체내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북반구의 육식 문화는 지방 소비문화, 혹은 비민의 문화이다. (p.200)
: 쇠고기 소비는 ‘부유한 삶’의 가장 두드러진 가시적 상징이었다. 스테이크 전문점들은 거의 교회에 버금갈 만큼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다. (p.201)
: 역사상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과다체중에 시달린 시기는 단 한 번도 없었다. 곡물로 사육한 고기를 소비하는 북반구의 국가들은 너무 많은 양의 지방을 섭취한 탓에 다이어트라는 새로운 현상이 등장하는 지경에 이르렀고, 이는 서구 문화의 사회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 (p.202)
25. 육식의 대가
: 정상적인 식량 공급 경로가 차단 ··· 덴마크 정부는 사실상 육류를 제외한 감자와 보리의 소비에 중점을 둔 배급 ··· 300만 명의 덴마크인들이 채식주의자로 바뀌었고 ··· 배급이 실시된 해에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무려 34%나 감소했던 것이다. (p.206)
: 70년간의 연구 끝에 과학계와 의학계는 과다한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식사는 심장병과 암, 당뇨병과 같은 ‘풍요의 질병’의 발병률을 높인다고 경고했다. (p.206)
26. 인간을 집어삼키는 소
: 부자들은 풍요의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는 반면 지구촌의 빈자들은 생존에 필요한 양식 부족으로 야위어가고 있다. (p.213)
: 전세계 축산 단지는 육류 공급을 증가시키기 위해 지구상의 모든 생태 지역을 파괴하면서 지구 생태계를 훼손하고 있다. (p.218)
+기아를 해결할 수 있는 토지 사용을 소고기 사육으로 부유층만 먹고 소고기 기업만 배불리고 있다. 막상 육식을 즐기는 소비자들은 이런 추악한 현실을 인지 못하고 있다는게 참 슬프다.
+부유한 사람들은 과식과 다이어트를 반복하며 과소비를 하지만 못먹고 죽어가는 기아가 있다는게 어떻게 하면 기아라도 없어질 수 있을까?
+오히려 과도한 지방섭취는 사람을 병들게 하는데도 왜 고기 먹는걸 멈추지 못하는 것인가?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식의 종말 - 제레미 리프킨 :: 5부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소 떼 (0) | 2025.01.17 |
---|---|
육식의 종말 - 제레미 리프킨 :: 3부 쇠고기의 산업화 (0) | 2025.01.11 |
육식의 종말 - 제레미 리프킨 :: 2부 미국 서부 정복기 (0) | 2025.01.08 |
육식의 종말 - 제레미 리프킨 :: 1부 소와 서양문명 (0) | 2025.01.07 |